본문

● 사주의 기본 원리

창업에서 성공하는 사주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간단히 사주의 기본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주는 네 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네 개의 기둥은 각각 태어난 생년,월, 일, 시입니다. 4개의 기둥을 천간과 지간의 조합으로 묶고 우주 만물의 구성하는 5개의 법칙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천간과 지간에 대입하면 사주팔자가 됩니다.

천간은 하늘의 원리이고 지간은 땅의 원리입니다.

목, 화, 토, 금, 수가 5개이므로 천간과 지간으로 조합 시 5 x 2=10이 되어야 하지만 인간은 생년, 월, 일, 시 4개의 기둥을 가지므로 4 x 2 = 8이 되어 ‘팔자’가 되며 이를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 목, 화, 토, 금, 수 5행의 성질

5행은 구성에 따라서 서로 돕기도 하고 배척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사주에 나타난 5행 구성이 특정한 성격을 더 강하게 만들기도 하고 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본인의 사주팔자가 있고 매년, 혹은 매달, 또는 매일이라는 시간 역시 5행의 성격을 가지는데 그것이 본인의 사주와 잘 맞으면 그 해의 운세가 좋은 것이고 맞지 않으면 그 해의 운세가 나쁜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5행의 구성에서 서로 잘 맞는 삼합이나 서로 방해가 되는 원진같은 것이 끼어있는지를 보기도 합니다. 오행에는 음양이 있는데 음은 기운이 약한 것, 양은 기운이 강한 것을 말합니다. 양이 많으면 해당 기운이 강하거나 외향적이고, 음이 많으면  해당 기운이 양에 비해 약하거나 내성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연월일주에서 연은 초년운, 월은 청년운, 일은 중년운, 시는 말년운을 나타냅니다.


● 창업 성공을 위한 사주 구성

앞서 5행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목: 의욕

화: 애정과 정열 등

토: 믿음, 신념, 중용, 재물 등과 관련

금: 관운, 명예, 결실, 권력과 관련

수: 융통성이나 정력, 성적인 것 등과 관련

    

5행이 10일 때가 이상적인데 인간은 팔자이므로 이상적인 사주를 가질 수 없습니다. 5행이 골고루 있는 사람도 있지만 특정한 성질이 몰려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거의 드물기는 하나 어떤 사업가는 토4, 목4로만 구성된 사주도 있고 금이 4개인 사주도 있다고 합니다.


상생과 상극, 음과 양, 오행의 균형 모두를 고려해야 하지만, 오행 자체만 놓고 창업을 생각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목의 기운과 금의 기운이며, 보조적으로는 토의 기운도 중요합니다.

    

목은 일을 하려는 의욕을 뜻합니다. 목이 너무 많은 사람은 워커홀릭으로 열심히는 하지만 성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금의 기운이 필요합니다. 금은 일을 끝맺고 반드시 실천에 옮기는 성격으로 금이 많으면 실천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신 지나치게 금이 많으면 사람들과 자주 다투기도 하고 심하면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따돌림을 당할 수도, 좋지 않은 일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에도 의욕이 없는 사람은 목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일만 많이 하고 결실을 거두지 못하는 사람은 목이 많은데 금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한꺼번에 여러가지 일에 손대는 걸 줄이고 가능성 있는 것에 집중해서 마무리를 잘하는 즉, 금의 기운을 키우는 게 필요할 것입니다.


토가 많은 사람들은 덕장, 타인에게 너그러운 사람입니다. 그래서 토가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갈등이 적은 편입니다. 적절한 토는 재물을 상징하기도 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은 토가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행은 오장육부와도 관련있고 색깔, 물체의 재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주를 보완할 때는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가진 사람과 같이 일을 하라는 말과 부족한 물건을 지니고 다니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가령 금이 부족하면 몸에 쇠 기운이 있는 것을 가지고 다니고 토가 부족하면 가급적 낮은 층에서 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사주팔자는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성격을 변화시켜서 금의 기운을 갖도록 노력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부자비즈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사업에 성공하는 사주팔자 알아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